Home > 협의회소개 > 회칙
 

제1조 (명칭)
      본 회는 한국대학기록관협의회라 칭한다.

제2조 (목적)
      본 회는 우리나라의 대학기록물의 제도적인 관리를 정착시키고, 회원 상호간의 교류와 협력을 증진시키며,
      이와 관련된 연구 및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사업)
      본 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한다.
      1. 대학기록관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연구, 조사
      2. 대학기록관 설립과 제도마련을 위한 사업
      3. 대학기록관간의 상호협력사업
      4. 연구회, 세미나, 워크샵 개최
      5. 회지 등 출판물 발행
      6. 기타 본회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업


제4조 (회원의 종류 및 자격)
      본회 회원의 종류 및 자격은 다음과 같다.
      1. 기록관회원 : 본회의 설립목적에 찬동하는 국내 대학기록관리 기구
      2. 개인 회원 : 대학기록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기구의 종사자 및 본회의 설립목적에 찬동하는 개인
      3. 단체 회원 : 본회의 설립목적에 찬동하는 단체        

제5조 (회원의 권리)
      본회 회원은 본회의 사업 참여권, 회의에서 의결권, 선거권 및 피선거권 등을 갖는다.
      (기록관회원 및 단체회원의 경우 각 기록관 및 단체를 대표하는 1인이 권리를 행사한다.)

제6조 (회원의 의무)
      본회 회원의 의무는 다음과 같다.
      1. 본회 회칙 및 제 규정의 준수
      2. 회의 결의사항 준수
      3. 회비 및 제 부담금의 납부

제7조 (회원의 제명)
      본회 회원이 정당한 사유 없이 회원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하거나, 본회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
      본회의 명예 등을 훼손하는 행위를 한 경우에는 총회에서 제명할 수 있다


제8조 (구성)
      본 회에는 회장, 부회장, 감사, 사무국을 두며 필요에 따라 위원회 및 분과를 둘 수 있다.    

제9조 (임원의 종류와 정수)
      본 회의 임원의 종류와 정수는 다음과 같다.
      1. 회장 1명
      2. 부회장 1명
      3. 감사 2명
      4. 사무국장 1명
      5. 분과장 3명

제10조 (임원의 임무)
      임원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고, 회무를 총괄한다.
      2. 부회장은 회장의 임무를 보좌하며, 회장유고시 회장직무를 대행한다.
      3. 감사는 본 회의 재정과 회무를 감사하여 보고 한다.
      4. 사무국장은 회장의 지휘를 받아 제반 회무를 수행한다.
      5. 학술분과는 협의회 학술활동 일체를 담당한다.
      6. 홍보분과는 협의회지 발간, 홈페이지를 관리한다.
      7. 조직분과는 회원교 확장을 담당한다.

제11조 (임원의 선임과 임기)
      임원의 선임과 임기는 다음과 같다.
      1. 회장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이 가능하며, 총회에서 선출한다.
      2. 부회장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이 가능하며, 총회에서 선출한다.
      3. 감사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이 가능하며, 총회에서 선출한다.
      4. 사무국장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이 가능하며 회장이 임명한다.
      5. 각 분과장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이 가능하며 회장이 임명한다.


제12조 (회의의 구분)
      본 회의 회의는 총회, 운영위원회 회의로 구분한다. 

제13조 (총회의 구분과 성립)
      총회의 구분과 성립은 다음과 같다. 
      1. 본 회의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나누고 회장이 이를 소집한다. 
      2. 정기총회는 년 1회, 4월중에 개최한다. 
      3. 임시총회는 회원 3분의 1이상이 요청할 때 개최한다.  
      4. 총회는 과반수의 참석으로 성립하고 참석 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14조 (총회의 기능) 
      총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사업계획에 관한 사항 
      2. 회칙 제정 및 개폐에 관한 사항 
      3. 예산 결산 및 회비에 관한 사항  
      4. 임원개선  
      5. 기타 본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

제15조 (운영위원회의 구성)
      운영위원회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운영위원회는 회장, 부회장, 감사, 사무국장 및 활동 중인 위원회와 분과의 대표로 구성한다. 
      2. 운영위원회의 장은 회장이 겸임한다.

제16조 (운영위원회의 기능)
      운영위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총회에서 위임한 사항 
      2. 총회에 부의할 사항 
      3. 회장 및 회원의 발의 또는 제안 사항 
      4. 각종 규정 및 포상의 심의 
      5. 신규 사업 및 예·결산안 심의 
      6. 운영내규 제정 
      7. 기타 회무


제17조 (재정)
      1. 본 회의 경비는 회비, 찬조금, 사업분담금 및 기타 수입으로 충당한다.  
      2. 회비는 총회에서 정한다.

제18조 (회계연도/예산)
      1. 본 회의 회계연도는 매월 4월 1일부터 이듬해 3월 말일까지로 한다.  
      2. 예산안은 신·구 임원이 협의하여 편성한다.


제19조 (회의록)
      본 회의 각종 의사는 이를 기록하여 회장에게 보고하고 회장은 이를 공포 한다.

제20조 (기록관리)
      본 회의 활동과정에서 생산된 행정기록물을 포함한 각종 기록물에 대한 관리 원칙은 운영내규로 정한다.


제21조 (운영내규의 재정)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해서는 운영위원회에서 운영내규로 정한다. 
      1. 회원의 입회 절차와 입회비 및 연회비 
      2. 사무국과 산하조직, 위원회, 분과의 조직, 운영에 관한 사항 
      3. 학술대회, 학술지 발간 등 중요 사업의 시행에 관한 사항  
      4. 기타 회칙에 규정된 본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

제22조 (사무국의 장소)
      본 회 사무국의 장소는 운영위원회에서 정한다.

제23조 (기타)
      본 회칙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통상 관례에 따른다.